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후기가 궁금하신가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되는 집 구하는게 정말 어려운데요. 직접 발로 뛴 생생한 후기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대상, 금리, 한도, 기간, 연장, 서류 등등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이야기 보려고해요. 제가 이번에 이전 원룸보다 2배는 넓는 거실과 방2개가 있는 사람다운 집으로 이사를 왔습니다. 바로 중소기업 대출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대출을 받아본 적도 없고 전세를 살아 본 적도 없으니까 그 전에는 월세에서 살았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비싼 집도 아니었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를 거칠 일이 없었는데 이번에 혼자 해보려니까 설명을 봐도 뭐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중소기업전세대출 100% 지원은 뭐고 80% 지원은 뭐고 기준은 뭔지 너무 헷갈리는 거에요. 그래서 저도 다 해보고 나니까 비로소 이제 아 이런거였구나 하고 알게된거죠 제가 한 경험을 정리해서 설명을 한번 드리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대상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대출대상은 만 34세 이하 그리고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라면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병역의무를 맞쳤다면 만 39 세이하까지 가능하대요. 하지만 맞벌이 부부는 총 소득이 5000만원 이하일 경우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순자산은 3억6천백만원 이하 여야합니다.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의 청년 창업을 지원받는 청년이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대상주택
그리고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집 면적이 전용 면적 85제곱미터 이하여야 한대요. 85 제곱미터가 얼마일까요? 3.3제곱미터가 1평 이거든요 대략 25평 될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아파트 전용 면적 84m2 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국민평형, 국평이라고 하죠 34평 아파트를 의미해요 여기서 34평은 공급면적이구요 공급면적은 전용면적(25평)+주거공용면적(9평, 엘리베이터, 계단, 복도)등이 포함된 면적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금리 및 대출 한도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금리는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1.2% 입니다 엄청 싸죠? 그리고 이건 한번 연장을 할 수 있고요 그래서 총 4년까지 가능합니다 그 이후부터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적용하는데 2~3%대 입니다. 대출한도는 여러분 아시다시피 1억이구요. 그리고 임차 보증금은 2억 이하입니다. 즉 2억 이하의 주택에 1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신규계약의 경우 전세금액에 100%도 가능한데요 아래 보시면 알겠지만 거의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일반전세자금보증서를 통해서 80%의 전세금액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년 미만의 재직자의 경우 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 될 수 있다고 홈페이지에 적혀있는데 될 수 있다 이기 때문에 은행에 문의해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금리 같은 부분도 자산심사에서 3억 6천이상이면 금리가 올라가는데 3억 6천이상이신분들은 거의 없겠죠? 있을 수도 있으려나 싶네요. 천만원 이하 초과한 경우에는 0.1% 금리를 올리지만 더 올라가면 2%의 금리가 올라가기 때문에 불이익이 큰데요. 그래도 요즘 같은 고금리에는 3.2%도 감사한 금리네요.
그리고 하시기 전에 내가 다니는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아닌지 먼저 알아보시는게 중요할 거라고 생각을 해요 이거는 주택도시기금 사이트에 접속을 하셔서 확인을 하실 수 있다고 해요. 근대 이미 찾아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막힌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전화해서 물어본 결과 우선 대기업 여부는 한국기업 데이터 크레탑 조회했을 때 기업규모가 대기업이 아닐때 중소기업 조건에 충족된다 합니다. 예전에는 법인번호를 기입하는 방식을 사용했었는데 이제는 그 방법이 사라졌네요. 그리고 사행성 업종 및 공기업 등은 제외됩니다. 대기업 제외한 일반 기업은 다된다는 식으로 판단하는 것 같아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 엑셀 파일로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중기청 청년 대출 전세 연장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총 4번 연장해서 10년까지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혼부부 같은 경우에 10년 이후에도 연장 시점을 기준으로 자녀가 있으면 1명당 2년씩 연장해서 20년까지 1.2%금리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대출금의 10%를 상환하거나 금리를 0.1% 올려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전세가 역전세로 저렴해졌을 경우 대출금을 일부를 상환해야한다고 하네요. 반대로 추가 대출도 가능한데요. 대출 받은지 1년 이상 되셨을대 전세금을 올려달라고 할때 기존 한도인 1억 안에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 8천만원만 받으신 분은 2천만원을 추가 대출하실 수 있씁니다.
중기청 청년 대출 보증서 종류
사실 이 부분은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서 저희가 많이 알 필요는 없는 부분인데요. 보증서는 2가지 종류가 있고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이라고 허그(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발행해주는 보증서와 전세자금보증으로 hf(한국주택금융공사) 우리는 80%보증을 받는 전세자금보증을 받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후기
제가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은 얘기를 해드리자면 저는 이 집은 전세가 1억 2천이었어요 그래서 1억2천의 80%이면 9천 6백만원 이거든요. 근데 저는 9600 까지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안나와서 9천만원을 대출하고 나머지 3000만원 제 자비로 충당을 했습니다. 근데 여기서 3천만원은 또 어디서 구하나 이런분들 분명히 계실거에요. 저도 어떻게 말씀드려야할진 모르겠지만 보통 그래서 그렇게 큰 금액이 부족한 게 아니라면 중소기업 대출을 먼저 받으신 뒤에 바로 신용대출을 부족한 만큼 받으셔서 이사하시는 분들도 꽤 많으시더라구요. 정말 많다고 부동산에서도 얘기를 해주셨어요
그래서 집을 보시기 전에 은행을 한 번 가보세요 현재 회사의 급여명세서를 최대 1년치를 뽑아서 그 서류를 들고 가시면 대충 대출금이 얼마 나올지 조회를 해줘요. 그리고 신용대출도 얼마나 나올지도 확인해보세요. 저는 다행히 그것보다는 좀 더 많이 나오긴했는데(실제 대출액) 그래서 그걸 알아야 어느 정도 내가 얼마 나오는구나하고 감을 잡고 집을 알아보잖아요. 그런 다음에 집을 보고, 서류 부동산에서 받아가지고 다른 필요한 서류를 챙겨서 다시 은행을 가서 이제 그 때 신청을 하는 거에요.
그러면 자세한 대출금도 그때 알 수 있어요 뭐 큰 차이는 안날텐데 저는 7~800정도가(조회했을 때보다) 더 나온거같아요 그래서 그 외 돈은 다행히 세이브를 좀 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집을 알아보시기 전에 꼭 은행을 먼저 가셔서 한도를 한번 확인하시고 그 다음에 집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100%랑 80%의 차이를 먼저 말씀드리면 100%는 말그대로 집값의 100%를 모두 대출해주는 제도에요 근데 100%신청이 가능하려면 집주인의 허락도 있어야 되고 이 절차가 조금 더 복잡하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100%가 가능한 집은 그냥 정말 없다고 생각을 하시고 집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정말 희망이 그거 밖에 없다 하시면 알아 보셔야 하겠지만 한 100집 중에 5집도 안될것 같아요. 정말 없다고 들었어요 정말 없어서 저도 아예 마음을 접고 80%를 생각을 했죠 이게 된다고 하더라도 집값이 굉장히 비싸요. 저는 이제 서울에 살고 있거든요. 이 집 값이 서울이니까 비싸지? 그것보다는 대출이 된다는 이유로 집 값이 두 배는 뛰는 것 같아요. 이게 정말로 전세 대출이 저렴하게 가능하니까 점점 전세가격이 올라가는 것 같아요. 제가 부동산을 한 10군데 정도를 돌아다녔어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은행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은행은 5개가 있습니다. 링크 첨부하니 가깝고 사람이 적고 여유로운 은행으로 선택해보세요.
- 우리은행 (1599-0800)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바로가기
- 기업인행 (1566-2566)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바로가기
- 농협 (1588-2100)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바로가기
- 신한은행 (1599-8000)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바로가기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은행을 선정할 때는 주거래 은행도 좋지만 가깝고 친절한 은행에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왜냐면 주거래라고 딱히 더해주는 것도 없고 은행에 은근히 4번 정도는 가야 되는데 멀거나 너무 바쁜 은행이면 제 경험 상 힘들었습니다. 차라리 가깝고 사람이 없어서 친절한 은행이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중기청 청년대출 허위매물, 방찾기 노하우
방찾기 노하우와 허위매물 거르는 노하우 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서 인터넷으로도 당연히 엄청 찾았고 인터넷에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되는 매물이 있다 하는 부동산을 먼저 2-3군데를 다녔어요(다 반지하) 인터넷으로 알아 볼 때는 다방, 직방 이런거 보지마세요. 여긴 허위매물이 굉장히 많습니다. 부동산 실장님들도 무서우신 분들이 많아요.
이제는 거의 아실 분들은 다 아실 거라고 생각을해요 허위매물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보지 마세요 그냥 참고용? 참고용으로 볼 때도 전세는 좀 아닌 것 같고 그냥 월세의 이런거 구하시는 분들이 보고 매물이 좀 많이 등록돼있는 부동산에 연락해서 보는 용도로는 괜찮은데 집보는데는 그것보다 네이버 부동산이나 피터팬으로 검색했습니다. 근데 저는 피터팬은 이용하기가 좀 불편해서 네이버 부동산으로 한꺼번에 봤었어요
또 다른 방법은 아예 검색을 할 때 ‘중소기업 대출’ ’00동 중소기업 전세매물’ ’00동 중소기업 대출 부동산‘ 이런식으로 중소기업 대출 관련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 하시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부동산에서 집 매물에 대한 정보로 올리는 곳들이 꽤 있어요. 이렇게해서 찾아간 곳도 있었거든요. 근데 제가 최대로 끌어당길 수 있는 집 값이 1억 2천이었어요. 근데 1억 2천부터가 대부분이더라구요 1억 2천이면 반지하고 지상층으로 안전하게 구하려면 1억 4천은 돼야 한다는거에요. 그래서 지상층을 찾기 위해서 그날 동네에 있는 부동산을 정말 눈에 보이는데는 다 들어갔어요 그래서 한10군데는 들어가본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중에서 한 군데 빼고 다 매물이 없다는 거에요 전세가 아예 나온게 없고 다른 동네 부동산에서도 그랬어요 전세가 없대 게다가 전세가 있어도 대출을 허락해 주는 곳이 없대요
그러다가 마지막에 들른 곳이 거기서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되는 곳이 두 군데 매물이 있다고 하는거에요 한 군데는 완전 다가구주택인데 옵션으로 가구가 하나도 없는 곳이었어요. 저는 가구가 필요하거든요 냉장고, 가스렌지 이런 기본적인 것들 근데 그런 게 하나도 없는 1억2천 짜리 집 근데 집 자체는 좀 넓긴 했어요. 이 집보다는 넓었는데 여기서 방 하나 더 있는 정도 근데 집이 너무 오래돼서 지금 집도 오래됐지만 좀 더 오래된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일단 가구가 없었기 때문에 탈락을 했고 그 다음에 오늘 올라온 매물이 있는데. 오늘 올라와서 아직 사람들이 안 본 집이있다 그럼 약속을 잡고 내일 보실래요? 이래가지고 근데 동네가 어딘지 들어봤더니 제가 대학교 다닐 때 살던 바로 그 동네인거에요.그래서 그분이 옆동네 매물을 소개시켜 주신거에요 다른 부동산에 올라온 매물을 저는 딱 듣자마자 일단 살던 동네였기 때문에 마음도 너무 편했고 1억2천에 방까지 있는 집이 진짜 없더라구요 있었어도 반지하였어요.
그래서 너무 설렌게 다른데는 볼 때마다 마음도 뭔가 불편하고 찝찝했는데 여기는 말만 들어도 마음이 편한거에요 그래서 다음날 집을 보러 왔는데 일단 크기에 너무 반했어요 부엌도 멀쩡하게있고 그 전에는 부엌이 신발장 쪽에 있어서 너무 좁아서 요리도 제대로 못 해먹고 있었거든요
많은 원룸에서 사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너무 좁아서 요리해 먹어도 냄새가 집에 다 배니까 이제 여기는 방도 있고 뒤에는 베란다가 여기부터 이제 저 방 길이만큼 있기 때문에 꽤 넓어요 세탁기도 들어가고 빨래도 걸 수 있고 분리수거도 다 여기서 하고 그러고도 왔다갔다 할 수 있는(혼자 조용히 흥분) 적당한 크기의 베란다가 있거든요 그리고 이 동네 자체도 완전 대학가에 있어서 가끔 시끄러울 때가 있긴 해도 치안이 나쁘다 라는 생각은 안했어요 바로 집앞에 편의점도 있고 그래서 막 어둡지도 않아요 이 집을 보자마자 계약을 하겠다고 하고 계약을 했습니다.
허위 매물 거르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중소기업 보증금 대출, 계약서 작성
그래서 그 다음날 와서 가계약을 하고 5%의 계약금 지불을 해야돼요. 중소기업전세대출 신청을 하시려면 계약금 5%이상을 지불을 하고 거기서 이제 받아야 하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서류들 계약금 영수증, 임대차계약서, 등기부등본, 임대인의 통장사본 등을 부동산에서 받아오셔야돼요 등기부등본도 당연히 계약하려는 집에 대한거 근데 이제 필요한 서류들은 아래 설명에 쭉 적어놓을테니까 그것을 참고하시구요 계약을 하실때 가장 중요한게 특약을 꼭 넣으셔야 돼요
이 집에 문제가 있어서 대출이 안 나올 수도 있어요 그 기준이 뭐냐하면 집주인이 전세대출 꺼려하는 이유 보통 신축 건물들이 많이 그럴 거예요 많은 원룸들이 집 자체가 주거시설로 건물 허가를 안 받고 다른 용도로 허가를 받아 건물을 짓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뭐 고시원이라던지? 그럼 주택에 해당하는 게 아니잖아요 고시원은 그래서 우리는 저희는 이제 전세대출을 받는 거기 때문에 그런 고시원 등으로 허가를 낸 건물에는 대출을 해주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전세 대출이 안되는 집이 많은거거든요 근데 이 집은 딱 봐도 그냥 뭐 주택같이 생겼어요 다행히 그런 문제도 없었고 그리고 좀 또 잘 보셔야 될게 이 집에 융자가 있는지 없는지도 한번 보시면 좋아요 융자가 많다면 제가 또 다른 집 봤을 때는 거긴 반지하였는데 신축이어서 굉장히 깔끔하고 좋았거든요. 그럼에도 이제 좀 찝찝했던게 역에서 거리가 좀 멀기도 했지만 집 자체에 융자가 좀 많이 있었어요 그렇게 되면 나중에 내 전세금을 못돌려 받을 확률이 좀 있는 거거든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은 거의 한 달 전에 했거든요 집 계약도 그때 하고 그 정도 기간이면 굉장히 충분한것 같아요. 이게 이삿날까지 아무 연락이 없어요. 은행에서 신청하고 나서 근데 은행분도 그냥 아무 연락이 없으면 되는거라고 하셨거든요. 무소식이 희소식이죠. 그래서 이제 이삿날 대출금이 입금 됐다고 문자가와요 그러면 제가 아니라 집주인한테 입금이 된거에요 그러면 이제 여기 집주인 분이랑 확인하고 나머지 잔금 다 입금해드리고 그 다음에 이삿짐을 들여놓을 수 있거든요 그렇게 해서 이사를 마쳤습니다/
또 하나 말씀드릴게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을 할 때 제가 기본적으로 갖고있던 대출금을 어느정도 빼고 금액이 측정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학자금 대출이랑 약간의 가계비 대출이 좀 있었어요. 정말 이 금액만큼 빠진 것 같아요. 거의 그래서 혹시 기존에 대출이 조금 있으시다면 내가 생각하고 있는 대출금보다 그만큼 덜 나올 수도 있다는 거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이용 절차 및 서류
중기청 전세 대출 이용 절차 5단계 및 서류 안내
1. 대출 조건확인
나의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지, 그리고 전세를 들어가려는 주택이 크기는 85이하인지와 주택인지 전세금은 2억이하이고 나의 돈은 얼마가 있어서 잔금을 낼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됩니다. 그리고 은행에 미리가서 내가 대출이 얼마가 나올지를 판단해야 되는데요 내가 기존에 학자금이 있으면 대출이 덜 나올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2. 대출 신청
주택도시기금e든든 에서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합니다. 혹은 은행에서도 가능합니다. 어차피 은행에 가셔야하니까 은행에서 하시는 걸 추천해요 모르는것 있으면 바로바로 물어보며 할 수 있으니까요.
3. 자산 심사 및 결과 통보
은행에서 내가 가진 자산을 심사를 하는데요. 사회 초년생인 저희는 무조건 통과할꺼에요. 3억6천만원 있으신분 있을까요? 그리고 혹시 나도 모르게 부모님이 내 명의로 썩빌이나 지분으로 주택을 넘겨 주신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반려가 되니 조심하세요. 통보는 문자로 연락이 옵니다.
4. 서류 안내 및 제출, 소득 산정
각종 서류를 제출 하는데요. 우선 신분증, 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증명서(창업이신분들은 사업자등록증), 소득확인을 위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 임대차계약서, 임차주택의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중소기업 재직확인을 위한 재직회사의 사업자등록증, 주업종코드확인서, 고용보험자격이력서, 창업은 대출 지원받은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서류 제출하고 심사하다가 안되면 연락오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오히려 무소식이 희소식입니다.
3500만원이라는 소득이 애매하신 분들은 소득 산정 글 참고해보세요 무직 주부 소득증빙-인정소득(2023년)과 2023년 디딤돌 대출 소득 산정 : 휴직,복직,무직,공동명의 우선 3500만원이 세후가 아니고 세전이기때문에 실제로 빡빡한 경우가 많고 그리고 복직이나 휴직, 이직의 경우에 1년을 다 못채운 경우도 많고 일하는 시작일이 연초인지 아닌 중간인지 애매한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보세요.
5. 대출 실행
잔금일에 아침에 집주인에게 대출금이 입금 됩니다. 시간 변경하고 싶으시면 은행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단 주말에 이사하는 경우에는 전화가 안되니 미리미리 체크하세요. 내가 이사갈집이 공실이 아니라면 내가 돈을 줘야 기존 집 세집자가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조율을 체크는 필수 입니다. 당일에 당황 하실수 있어요.
중기청 대출 유의사항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생애 1회만 가능한데요. 이율이 적다고 매번 이용할 수 있는게 아니란것 알아 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더 좋은 집이 나왔다고 혹은 직장을 옮긴다고 대출을 반환하고 다시 대출을 하실 수 없어요. 그리고 기업을 다니다가 그만 두셔도 계속 계약기간동안은 유지되니 퇴사하시거나 이직하셔도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대출 역전세, 전세사기 지원
요즘 전세사기 및 깡통전세가 많아서 역전세 세입자 지원이라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지원방법 으로는 기존 대출을 2개월 연장 후에 보증금을 반환해주거나 버팀목전세자금 요건이 되시는 분들은 신규 대출도 가능합니다. 단 신규은행으로는 우리은행만 된다고 합니다. 전세를 알아볼때 중요한게 이 역전세, 깡통전세 같은 전세사기인데요. 계약일 종료 후에 전세금을 반환 받지 못하면 우리가 처음에 들은 보증서를 바탕으로 전세금을 반환 받는 것을 정부에서 해준다니 정말 좋은것 같아요.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후기를 알아봤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되는 집 구하는게 정말 어려운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대상, 금리, 한도, 기간, 연장, 서류 꼼꼼히 읽어 보시고 좋은 집 구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미 전세를 구해서 살고 계신분들은 2023년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개정, 1.5%금리로 갈아타세요(월30만원 절약)을 보시고 갈아탈 준비 해보세요. 다른 청년 대출이 궁금하시면 청년 전세 대출 4개 비교(2023년, 주의사항)을 참고해보세요
추가로 신혼부부시라면 1억보다 더 많이 대출이 되는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2023년, 모르면 30만원 손해)와 2023년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 대출 1%금리 총정리[신청+보험+연장] 와 신혼부부 전세 자금 대출, 이자 50만원 아낄 수 있습니다(2023년) 참고해보세요.
전세 사기 예방이 궁금하시면 전세 대출 절차 6단계(2023년 최신:전세사기 방지 방법), [신혼부부 필독] 모르면 전세 계약금 날리는 경우 (2023년 변경) 을 참고하시면 안전하게 전세 사시는데 도움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