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처음 시작하시나요? 이글에서는 공시 용어 총정리하고 공시에서 모르면 불합격인 회독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공무원 합격생들이 가장 많이 강조하고 추천하는 공부법인 회독법에 대해 꼼꼼하게 다뤄보고 대표적인 공시 용어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회독법
회독법의 사전적으로 풀이하자면 기본서 혹은 문제지 노트 등을 끝까지 반복하여 읽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해독을 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책 노트 교재 강의를 여러번 읽고 반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흡수를 늘려가며 거듭할수록 내가 시험 전까지 봐야하는 오르는 내용들이 줄어 들도록 소고 해나가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독법 처음할때
처음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공무원 시험을 위해 공부해 야한 방대한 수원 분량의 놀라게 됩니다. 일반 행정직 기준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5과목 에 과목별 강의 수도 수십 개의 다라고 강의 커리큘럼도 1년 내내 진행됩니다. 이제 막 시작한 입장이라면 의욕은 앞서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강의는 있는대로 다 듣고 암기도 해 나가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막막한데요. 시험 날짜는 정해져 있고 그 기간 안에 여러 과목을 준비하면서 장기간 동안 그 내용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장기적인 이해와 암기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다음주에 시험을 보고 합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벼락치기 아들 공부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객관식 시험으로 이루어진 공원 시험에 완벽 재배하기 위해 앞에도 법은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공부법 입니다. 기본이론 수강이 끝난 수험생 분들이 기출 회독을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오해하는 부분이 해도 무작정 반복해서 있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공부를 막 시작하셨습니다. 처음 책을 펴면 이해가 되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해가 되게끔 하려고 모든 글씨를 빼지 않고 있다 보면 열 장도 못 읽었는데 하루가 가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회독법의 핵심
처음 기출 회독을 시작하여 공부할 때는 모든 내용을 이번에 있는 것으로 완벽히 이해 하겠다라는 욕심을 버리고 오늘 공부한 내용의 인사 한다는 느낌으로 쭉 있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도 그저 읽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오늘 강의 나 기본서를 통해 배운 부분 중에서 어느 부분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고 어느 부분은 잘모르겠다 를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나누어 다음번에 볼 때에는 보다 집중도 있게 모르는 부분만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회독법의 핵심입니다.
주의점
그리고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매일 이론으로 배운 해당 파트 문제를 꼭 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는 연구 배출 문제보다는 진도별 기출문제 를 하나씩 풀어 나가면서 틀리면 해설을 봐가며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가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틀리는 것 모르는 것 마치는 것이 있을텐데 이러한 것들은 유형별로 체크해 가며 넘어가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기본 강의를 들으며 해당 진두에 대한 기본서 내용과 기출문제를 일 회독하였다면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다시 2회도 3회 독을 돌려 다 회독을 하셔야 합니다.
2회독 3회 독 수준에서는 마치 문제라고 하더라도 내가 이 문제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찍은 것은 아닌지 헷갈리는 개념은 없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하고 이래도 개 비해 푸는 문제 수도 늘리고 다음 해독 다시 보아야 하는 문제나 파트도 점검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보아야 할 양이 많고 머리에 남아 있는 내용도 적기 때문에 오래 걸리겠지만 해독을 거듭하면서 알고 있는 문제를 소개하고 필요한 부분만 남겨 가면서 공부해야 할 양을 점차 줄여 가면 회 독주 기 역시 줄일 수 있습니다. 회독을 하면서 반복해서 틀리거나 있는 부분의 경우 개념 강의를 듣거나 기출 문제풀이 강의를 통해 보완하는 방식으로 비어있는 개념을 채워주시고 그럼에도 모르는 부분은 자신만의 요약하고 반드시 체크하여 시험 당일날 시험장 까지 가지고 가는 가장 좋은 마무리 교제를 만드는 과정을 거치 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하게 한 번에 모든 것을 소화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가시면서 자연스럽게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회독법 노하우 4가지
다음은 합격생 멘토들이 수험생에게 회도 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받는 질문 3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합격생 멘토들은 수험생활을 하면서 회 독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참고하세요.
- 기출 회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어요. 저는 문제풀이를 진행하면서 1회독 에서는 모든 지문을 공부하고 채점한 이후 정확하게 아는 지문을 소거하고 이전회독에서 남은 지문만 보았습니다.
- 회독을 진행하면서 항상 시험 전날과 당일 아침에 볼 내용을 어떻게 장건 할 것인가를 고민해 가면서 공부했는데요. 단권화란 여러가지 학습서 와 각종 학습 자료가 많은 상황에서 1권의 교재나 공책에 모아 정리해 두는 것을 말합니다. 방법은 정형화 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수험생 마다 각자의 방식을 이용해 정리합니다.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 시험 직전과 당일 시험장에서는 한 권의 노트로 전과목을 빠르게 점검할 수 있도록 수원 범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회독할때 추천하는 공부 방법이 있나요. 일회독 할 때는 강의 내용과 기본서를 함께 보면서 기출문제 중 빈도가 높고 난이도가 낮은 문제 위주로 골라 푸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지역적 이거나 어려운 내용의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겁을 먹을 수도 있고 해당 부문에 대한 이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개념 강의를 죄를 때에는 강의로 이론은 소화 하고 난 후 반드시 해당 진도의 문제풀이를 통해 복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은 정해진 시간 내에 100문항 을 풀어 최대한 많이 맞추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내가 이 단원에 나오는 문제 유형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질문을 보고 얼마나 빠르게 정확한 답을 찾아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기출 회독 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제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요. 대체적으로 모든 수험생들이 평균적으로 2회도 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기출 매독을 막 시작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1 2회도 까지는 필기 내용과 선지 지문을 거의 모든 내용을 검토하며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간적인 문제는 해독을 거듭하면서 않은 내용을 소고 할수록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까만 해독을 거듭하면서는 같은 문제와 같은 선지를 볼 때도 실제 시험장에서 보듯이 점차 시간을 줄여 나가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공채, 경채, 추채, 형채
공채는 공개경쟁채용 을 경제는 경력경쟁채용을 추채는 추가 채용을 줄인 말입니다. 경채는 공채로 충원 하기 어려운 전문 특수 분야 등에서 채용하는데 에 경력 자격증 학위 요건 중 1개 이상을 충족한 전문가를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방법입니다. 경채 경우 서류전형과 면접 시험으로 합격자를 선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필기 또는 실기시험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7급 국가공무원 경채에 경우 관련 분야에서 경력이 3년 이상 이거나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거나 공무원 임용시험에서 정한 자격증 취득 후 일정기간 이상 근무 에야 요건을 만족할 수 있습니다.
과락
과락은 필기시험에서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면 자동으로 불합격 처리 되는 제도를 말합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의 경우 과목당 20문제 배점 5점으로 하나의 과목에서 8 문제 이상 맞지 못하면 과락이 됩니다. 과락 은 피해야 겠죠. 모두 줄임말로 각각 면접 탈락 최종합격 필기 합격을 의미합니다.
순공, 집공, 눈에 바른다
- 순공부시간의 줄임말을 순공 이라고 하는데 밥 먹고 딴 짓하고 화장실 가는 등의 시간에 전부 제외한 모르지 공부만 하는 시간을 의미하며
- 집공은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 눈에 바른다 라는 말은 합격 선배들의 합격수기를 있다보면 많이 접하게 되는 말입니다. 이는 공부한 내용을 확실하게 기억하기 위해서 반복해서 학습함으로써 표현한 문장입니다.
- 법학은 행정법 행정학 2과목을 함께 공부하는 학생 수가 많아 하나의 단어로 합쳐 법학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로 공부하다보면 힘든 시기가 발생하는데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지치거나 아플때도 있구요. 혹은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도 많습니다.
그럴때일수록 다른 일을 해서 돈을 번다 알바를 하면 흐름이 끈기고 당장 돈버는것이 더 중요해져서 목표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는 정부에 서 취준생을 지원하는 제도나 대출을 활용하는게 좋은데요. 마치 학자금 처럼요.
그 중에는 햇살론 유스라는 상품이 있는데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이나 취준생들이 불법 사금융을 받는것을 막기 위해서 정부에서 무직이어도 대출을 해주는 제도 입니다. 상환기관이 길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는데요. 1200만원까지 생활비로 의료비로 대출이 가능하니 힘든 상황있을때는 꼭 아래 링크로 햇살론 유스 신청해보세요.